안녕하세요 두부 팔이 손자 두 팔 손입니다!
오늘은 2021 전기차 달라지는 보조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정부에서는 무공해차 즉 친환경적인 자동차 대중화를 이끌기 위해 전기차와 수소차의 보급을 대폭적으로 늘렸습니다!
기술력이 많이 들어갔기에 전기차와 수소차는 많이 부담되었지만 가격 절감을 유도하고 대중적인 모델 육성을 위해 보조금 지원 기준을 가격 구간별로 차등화하였습니다.
또한 대기환경 개선 효과가 높은 자동차에 대해서는 지원을 강화했네요
그래서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환경부는 2021년 전기차‧수소차 보조금 체계를 전면 개편해 발표했다고 합니다.
우리한테 필요한 부분들을 간단하게 요약해보겠습니다!
1. 보급 물량 대폭 확대
보급 물량 | 전년대비 증가량 | 보급 전기차 충전기 및 수소충전소 |
|
전기차 | 12만 1000대 | 21.4% | 3만 1500대 |
수소차 | 1만 5000대 | 49.2% | 54개 |
2.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강화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초소형 화물차 보조금을 512만 원 -> 600만 원↑ 화물 전체 물량의 10%는 중소기업에 별도로
배정
3. 고성능‧고효율 차량 지원 확대
전기차 보조금 산정 시 전비 비중 상승 50%->60%↑, 겨울철 성능 개선을 유도 및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 차량에
최대 50만 원의 인센티브
전기차 성능에 따라 산정된 국고보조금에 비례
지방비 보조금도 차등화해 모델별 지원액 차등 폭을 확대
현대 : 코나, 아이오닉 / 기아 : 니로 / 르노삼성 : ZOE / 한국 GM : 볼트 / BMW : i3 120AH / 테슬라 Model S, Model 3
재규어 랜드로버 : I-PACE / 벤츠 : EQC 400 / 아우디 : e-tron 55 quattro / 한불모터스 : Peugeot e-208, DS CrossBback E-tense, Peugeot e-2008 SUV / 쎄미시스코 : SMART EV Z 이상 승용
르노삼성 : TWIZY / 대창모터스 : DANIGO / 케이에스티 일렉트릭 : 마이브 M1 / 캠시스 : CEVO-C 이상 초소형
4. 인센티브 강화
전기차 가격 ↓ 유도 , 대중적인 보급형 모델 육성을 위한 가격 구간별 보조금 지원 기준을 차등화.
이에 따른6000만 원 미만은 전액 지원하고, 6000만~9000만 원 미만은 50% 지원, 9000만원 이상은 지원 X
‘저공해차 보급 목표제’ 대상 기업 차량에 지원하는 보조금은 목표 달성률에 따라 차등 지원
5. 전기차 완속충전기 3 만기 지원
7kW 이상 완속충전기 6000기에 대해 최대 200만 원, 3kW 이상 콘센트형 충전기 2만 4000기에 대해 최대 50만 원을 지원
보조 단가를 2020년 대비 하향 조정, 보조금 수령자도 설치비용을 분담토록 해 실제 운영이 필요한 곳에 설치토록 함.
보조금을 지원받아 설치한 충전기는 5년간 의무적으로 운영해야 하며, 기간 내 철거할 경우 보조금을 환수합니다.
필요한 부분들 잘 확인하셨나요~~?
이상 두 팔손이 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들은 환경부와 산업통상지원부를 이용해주세요!
'일상 이야기 > 두팔손의 잡다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가 추천하는 스트레스 관리법! (2) | 2023.02.26 |
---|---|
잡다한지식#5 - 초간단! 창업 건물주! 스타벅스 입점 제의 방법 (0) | 2021.06.14 |
잡다한지식#4 - 비트코인이란? (0) | 2021.05.20 |
잡다한지식#3 -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담배값 인상) (0) | 2021.01.27 |
잡다한지식#1 - 전자계산서 (4) | 2021.01.07 |